프로젝트 관리 도구인 Jira에서 사용하는 규칙과 스토리 포인트, 이슈 관리 방식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.
팀 프로젝트에서 협업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중요한 컨벤션을 미리 정해두면, 전체적인 진행 상황을 더 명확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. 특히 Story Points와 같은 단위는 작업의 우선순위와 규모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
중요 내용
저희 프로젝트에서는 다음과 같이 관리 규칙을 정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!
프로젝트마다 규칙이 달라질 수 있으니, 참고만 해주세요!
💡 Story Points와 이슈 관리 규칙
- 주마다 총 40 Story Points 할당
- 한 사람당 하루 최소 8 Story Points의 이슈 추천
- 하나의 이슈는 Story Points가 4를 넘지 않도록 주의
- 담당자는 본인이 설정하고, 보고자는 팀장이 담당
Jira Convention
- [대괄호] 기능 → [BE] / [FE] / [INFRA] / [DATA]로 구분
- Epic → 큰 기능 단위로 구분
- Story → 세부 작업 내용 정의
스프린트
- 팀장이 매주 스프린트를 생성하고, 주마다 할 일을 지정
- ex) 매주 스프린트를 시작했습니다.
에픽 규모
- 사용자 관점에서 정의되는 큰 작업 단위
- 여러 개의 스토리나 태스크로 나눌 수 있는 작업 구조
- ex) 다음 프로젝트에서는 다음과 같은 범위로 에픽을 나누었습니다.
스토리 (Story)
- 사용자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기능 작업을 나타냅니다.
- ex) 회원가입, 로그인 기능
- 스토리 포인트는 1시간당 1 Story Point로 측정하며, 작업량을 계산하여 중요도를 평가합니다.
- 한 사람당 주마다 총 40 Story Points 할당
- 하루 최소 8 Story Points의 이슈 추천
- 주의: 하나의 이슈는 4 Story Points를 넘지 않도록 관리
작업 (Task)
- 사용자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지 않은 기능 작업입니다.
- 개발자 관점에서의 기능으로, 예를 들어 페이지 단위 작업(FE), API 연동 작업(BE) 등이 포함됩니다.
- ex) 로그인 UI 디자인, 라이선스 키 발급 API 개발
- ex) 다음과 같이 하나의 Task에 Story Point와 Sprint, 우선 순위, 상위 항목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.
스토리와 작업의 차이
스토리는 사용자와 직접적으로 연결된 기능 작업이고, 작업은 개발자 관점에서의 기술적인 작업을 의미합니다.
세부 작업 (Subtask)
- 개발자가 실제로 작업해야 하는 각각의 작은 단위 작업입니다.
- ex) 카카오 소셜 로그인 구현
상태 관리
- 진행 중, 완료, 할 예정 등의 상태로 작업을 관리합니다. 필요에 따라 상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.
보고자와 담당자
- 보고자는 팀장이며, 담당자는 가급적 이슈를 생성한 사람이 맡도록 합니다.
버그
- 다른 사람이 작업한 부분에 의한 영향으로 발생하는 버그는 연결된 이슈로 생성
- 기능이 제대로 수행되지 않으면 버그를 생성하고, 고치면 완료
요약
- 이슈를 요약하여 백로그에서 가장 먼저 표시되는 요소로 사용
컴포넌트
- 백엔드, 프론트, 데이터베이스 등으로 컴포넌트를 분류하여 작업을 체계적으로 관리
첨부파일 & 설명
- 기획 산출물은 노션 등의 도구로 링크를 공유하고, 작업에 대한 설명을 충분히 작성합니다.
연결된 이슈
- 연관된 이슈들을 최대한 연결하여 관리
우선순위
- 기능 의존성에 따라 작업의 우선순위를 설정합니다.
- Tip) 백로그에서 바로 바로 우선 순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. 처음에는 몰라서 하나하나 들어가서 바꿨습니다..
마무리
Jira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미리 정해진 규칙을 잘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.
이를 통해 작업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일정 관리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.
Jira를 처음 사용할 때, 예제가 없어서 다음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!
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ㅎㅎ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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